거수기로 전락한 진주시의회 '무용론'까지 나와
양해영 의장을 비롯한 22명 시의원 방관자 모드

진주시의회 전경.
진주시의회 전경.

[경남뉴스 | 이세정 기자] 진주시의회 의원 대다수가 조규일 시장의 시정에 대해서 정당한 비판과 견제 없이 박수만 치고 있어 시의원으로서의 본분을 망각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앞서 본지에서 조규일 시장의 보은인사에 대한 문제를 꼬집은 보도가 나갔다. 민선 7, 8기 조 시장의 선거캠프에서 사무장을 했던 A 씨는 장애인 체육회 사무국장에 임명됐고 후원회 회계담당자 B 씨는 지속발전협의회에서 사무국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선거 유세를 담당했던 시청 국장 출신 퇴직공무원 C 씨, D 씨는 각각 진주시복지재단 사무총장과 뿌리산단개발의 대표이사 직을 맡고 있다. 

이외에도 선거 당시 '국민의 힘' 당원모집을 담당했던 여성부장 E 씨는 시청 별정직 6급 비서관으로 채용됐으며 캠프에 몸담았던 F 씨는 실크박물관 건립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는 내용이다.

본지는 현직 시의원들의 의견을 물었지만 국민의힘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 어느 누구도 선뜻 대답하지 못하며 동료 시의원들에게 어물쩍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를 보였다.

시의원 22명 중 다수를 차지하는 국민의 힘이 15명, 더불어민주당이 7명이지만 그 누구도 조 시장과 관련해 입을 열지 못했다.

특히, 진주시의회 양해영 의장 비서실 관계자는 "의장님께 보고를 했는데 조 시장 낙하산 인사 관련 자료나 보고 받으신게 없어 그 상태에서 입장을 표명하기가 어렵다"라며 어처구니없는 답변을 내놓았다.

"의회 의장이 대표로서 한마디도 표명 못하는 것이 같은당이라 팔이 안으로 굽는것이 아니냐"라는 질문에 비서실 관계자는 황급히 말을 바꾸며 "기사를 보고드리고 입장표명을 하겠다"는 기계적인 답변을 하며 끝내 연락이 없었다.

류재수 전 진주시의원(현 진주 살림연구소장)은 "특별히 달라진 내용이 아니라 전부터 있어 왔던 일이다"라며 "8대 의회 때 행정과장을 했던 A 국장 자녀 두 명이 시 산하기관에 무기계약직으로 취직이 돼서 그때부터 부정채용 특혜 의혹으로 시의회에서 특별행정사무조사를 하자고 안건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 의원들이 극구 반대를 해서 조사특위를 꾸리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상용 의장 시절에 광범위하게 조 시장 측근 행정사무조사를 하자 특위 구성의 건을 올렸는데 같은 국민의힘이라고 다 막았다"라며 "채용이라고 하는 것은 아주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진행이 돼야 행정이 시민의 신뢰를 받아 탄력이 생기는 건데 이렇게 조 시장이 자기 측근들을 밀어 넣는 행태는 이를 역행하는 것이다"라면서 "조 시장은 이런 비판에 귀를 기울여 개선을 해야하고 시의회는 존재의 이유처럼 엄격하고 강력하게 국민의힘 같은 당이라고 해서 눈 감고 비판의 목소리를 차단하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진주참여연대 양남영 사무국장은 "선출직 단체장들의 캠프 출신의 보은인사가 어제오늘 일은 아니고 오래된 지적이다"라며 "이런 보은 인사는 공정성 결여와 전문성 부족으로 이어지기 마련이고 여러 분야에서 묵묵하게 일하는 전문가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며 공무원들 줄 서기 관행을 심화 시킬 수 있어 이런 관행은 근절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주시의회도 단체장의 권한이라 방기할 것이 아니라 공정한 인사로 적재적소에 적임자들이 임명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시의원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시민들이 시의회에 부여한 책무가 무엇인지 제고해야 하며 시의원들이 집행부의 거수기 노릇이나 하고 보여주기식 의정 활동으로 생색내기에 그치고만 만다면 또 그저 그런 시의회로 굴러갈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