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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시작(2):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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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라이프

스마트워크 시작(2):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도구

스마트툴(Smart Tools)

(편집자 주) 본 〔스마트 툴〕 코너에서는 스마트라이프 실현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대할 수 있는 디바이스(Devices)와 앱(Apps) 그리고 꼭 알아야 할 중요 정책도구들을 소개합니다. 총괄에디터: 인공지능산업컨설턴트 안종훈 박사


【스마트툴(Smart Tools)】스마트워크 시작(2):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도구


지난 번 스마트 툴 코너 ‘스마트 워크의 시작(1)’에서는 스마트 툴 선택과 활용의 3가지 기본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목적과 용도별 도구 매트릭스가 필요하다.  


둘째, 스마트툴의 선택과 나만의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만들자. 


셋째, 새로운 스마트툴의 도입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이번 코너에서는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스마트 도구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각 도구들은 일정관리, E메일, 화상회의, 문서공유, 자료저장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툴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해당 툴들은 단일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통합도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업무 효율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 1개월 등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해보고 자기에게 맞는 툴을 선택하면 된다.   


1. G-suite 혹은 Notion

 

사진01-스마트툴0306-스마트워크(2).JPG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도구가 구글의 G Suite일 것이다. 일정관리용 캘린더, e메일, 문서작성 및 편집, 자료저장을 위한 드라이브 등이 핵심  툴들이다. 지난 스마트테크에서 소개한 Notion은 구글 등 여러 스마트 툴들의 장단점을 나름대로 보완하여 등장한 툴이다. 두 가지를 단순비교 한다면 G-suite는 유연한 연결성이 강점이고 Notion은 일정관리와 자료관리 등 여러 가지 업무를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강점은 있는 데, 첫 느낌이 복잡하게 보일 수는 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2. 라인웍스 

 

스마트워크 시작(2):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도구


네이버에서 만든 업무용 협업도구다. 라인웍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임직원간 메시지 중심의 간편한 소통과 업무 협업을 중점으로 메신저, 음성과 영상 통화, 캘린더, 주소록, 게시판 등의 많은 업무 기능을 제공한다. 카카오톡의 기본 메시징 형태를 다양한 업무 형태로 확장시킨 것이다. LiTE, BASIC, PREMIUM 3가지 버전 중 선택할 수 있다. Lite 버전은 라인웍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등록하고 바로 시작할 수 있다. 6월 30일 까지다.


3. 알서포트

 

사진03-스마트툴0306-스마트워크(02).JPG


국내 원격솔루션 전문기업인 알서포트는 크로나 사태 이후 자사 클라우드의 화상회의 솔루션인 ‘리모트미팅’과 원격제어 ‘리모트뷰’를 3개월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리모트 미팅은 화면·문서 공유기능, 화면 녹화 기능을 제공한다. PC에 설치할 필요 없이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리모트뷰는 인터넷에 연결된 PC, 모바일 기기, 무인단말기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무료 서비스 대상은 일반기업, 학교, 관공서 등이고 4월 30일까지다. 서비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몇 가지 간단정보 입력으로 시작할 수 있다.


4. NHN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스마트워크 시작(2):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도구


NHN은 종합 클라우드 플랫폼 ‘토스트’를 구축하고, 협업 플랫폼인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3개월간 무상 서비스한다고 한다. 이것은 메신저, 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등 업무 협업에 필요한 기능들이 거의 다 들어 있다. 무료 버전에도 최대 6명까지 화상통화가 가능하며, 화상연결로 화면공유와 화이트보드 기능을 통해 실시간 협업을 할 수도 있다. 무료 서비스 대상은 중소·중견기업으로, 이용 기간 동안 기업 당 인원수가 제한되지 않는다. 서비스 신청은 ‘토스트’ 공식 홈페이지에 개설된 무료 체험을 통해 할 수 있다.


5. 잔디(JANDI) 

스마트워크 시작(2): 재택근무에 꼭 있어야할 5가지 도구


협업툴 잔디는 e메일이 필요가 없는 간편한 소통과 파일 공유, 빠른 피드백 확인까지 재택근무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들을 담고 있다고 한다. 주제별로 대화방을 나눌 수 있고, 파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 잔디에 올린 파일은 유효 기간 없이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 관리자 메뉴에서 멤버별 권한 설정, 강퇴 등 팀 관리에 꼭 필요한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협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또, 트렐로, 지라, 구글 캘린더 등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잔디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현재 각 기업과 관공서에서 운영되고 있는 재택근무는 코로나 19 사태가 종료되더라도 중지가 아니라 새로운 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체별 장단점을 보완하여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 업무형태로 변화될 수 있다는 말이다. 최소 2개 ~ 3개 정도의 도구들에 대해서 잘 익혀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준비가 최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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